본문 바로가기
국내출원,분쟁관리,IP거래/디자인,의장

가구 특허, 가구 디자인 등록은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by 기율특허 2019. 12. 18.

 

안녕하세요. 기율특허 법률사무소입니다.

오늘은 가구특허 등록을 고려하고 계신 예비 출원인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특허의 경우 등록할 수 있는 범위가 무한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사용하는 가구도 그 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나 가구처럼 많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특허가 필수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가구까지 출시되고 있는 만큼 안정적으로 권리를 획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구특허 등록, 왜 해야 하나요?

어떤 분들은 왜 가구특허를 등록해야 하는 건지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구특허를 등록한다는 것은 단순히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안전하게 자사의 아이디어를 지킬 수 있어서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가구의 경우 수많은 소비자들이 존재하고 있는 만큼 특허 침해 소송이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잘 몰라서 특허 등록을 하지 않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경우 모방제품들이 성행하게 되면서 이로 인해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해서 수익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구 출시 전 꼭 제대로 된 특허등록절차를 통해 독점적인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특허를 등록하게 되면 이에 대한 홍보효과도 누릴 수 있는데, 소비자들에게 있어 ‘특허청’이라는 국가기관에서 특허를 받았다는 것은 상당히 공신력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가구특허 등록이 된다면 같은 시기에 비슷한 제품으로 출원했던 경쟁업체와 비교했을 때 원조제품이라는 이미지도 얻을 수 있습니다.

 

 

가구특허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가구의 경우 특허와 실용신안등록, 상표권, 디자인권 모두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두 가지 신청하기 보다는 해당 가구의 특성에 맞게 더욱 유리한 쪽으로 신청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실용신안의 경우 등록기간이 짧고 간소하기 때문에 만약 단순 아이디어 제품이나 잡화라면 실용신안 등록이 더욱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판매하는 데 있어 가구 제품을 표시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상표법상 상표등록을 받는 것이 좋으며, 가구의 제품 외관이나 디자인에 심미적이거나 독특한 점이 있다면 디자인특허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권리기간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자면 특허는 20년, 실용신안은 10년, 디자인은 20년입니다. 그리고 상표는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합니다. 가구에 들어가는 기술 분야에 따라 특허 부분이 더욱 기술보호를 하는데 있어 유리하기에, 미리 정해두기 보다는 변리사와의 상담을 통해 특허 및 실용신안등록 중에서 이익이 더 크고 유리한지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구특허 비용은 얼마나 들까?

특허/실용신안/상표/디자인 출원인 등록을 진행함에 있어 비용은 출원 및 등록을 대리하는 변리사에 대한 수임료와 특허청에 납부하는 관납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허청 관납료의 경우 10~ 30만원 가량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수임료에 대해서는 특허 법률사무소의 능력, 서비스의 질 등에 따라 다르므로 상담 시 이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구 디자인 특허

가구는 외형적인 디자인에도 특징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형에 디자인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 경쟁업체의 디자인 모방에 대해서 원활히 대처가 매우 어렵습니다. 가구의 기능에 대한 특허 뿐만 아니라 외형 등 디자인에 대해서도 디자인 특허를 받아야만, 침해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구특허 및 등록, 거절 없이 등록되기 위해서는?

가구특허의 경우 신청해도 거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등록과정에 문제가 있거나 혹은 해당 제품의 기술 수준이 낮은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매우 까다로운 조건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며, 특허 신청 및 실용실안 등록 전 선행기술조사를 통해 해당 가구의 특허, 실용신안 등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인지, 출원가능성에 대해서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예비 출원인분들의 경우 이를 스스로 준비해서 등록하려고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스스로 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는 있습니다만,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많고 절차 자체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특허 및 실용실안등록을 위해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낭비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 만큼 보다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변리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율특허법률사무소

www.kiy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