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을 계획 중이시라면, '차이나데스크 컨설팅'
안녕하세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업 확장을 위해 해외진출을 노리고 있으실텐데요,
특히 우리나라와 인접해있는 중국진출을 가장 먼저 염두에 두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정부지원사업' 에 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차이나데스크 컨설팅' 입니다.
해당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지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차이나데스크 컨설팅이란?
정부지원사업 중 하나인 차이나데스크컨설팅은
중견/중소기업 중에서 '한-중 FTA 및 RCEP 활용' 을 희망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현장방문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본 컨설팅은 FTA 활용(통관/세관) 분야 뿐만 아니라
비관세장벽(지재권/인증) 대응, FTA원산지관리시스템 분야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
컨설팅 내용에는 필수교육과 선택교육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필수컨설팅 포함 총 10일동안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필수컨설팅(1일)
필수적으로 한-중 FTA 활용 또는 RCEP 활용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배정관세사가 신청업체를 방문해서 1일 동안 교육을 진행하는데요
원산지에 대한 규정과 적용, FTA활용 절차 등에 관한 기초실무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2. 선택컨설팅(9일)
1) FTA 활용 : 통관/원산지 실무 (5일 이내)
FTA 활용 실태를 진단, 품목 분류, 원산지 판정 등 세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를 지원합니다.
2) 인증 : 인증 취득 절차 (2일 이내)
RCEP회원국, 중국 등 인증 취득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며,
업체의 생산 및 취급품목에 맞춰 인증 취득 절차를 컨설팅 합니다.
3)지재권 : 특허/상표/계약 (2일 이내)
수출기업의 자사 상품을 보호하고 계약서 작성을 위한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중국의 특허와 실용신안, 디자인 보호를 위한 전랴과 세부절차를 컨설팅합니다.
4) FTA시스템 : DATA 작성, 서류 발급, 시스템 구축 (2일 이내)
중소 수출기업의 FTA 관련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하여 원산지 관리 시스템 활용을 지원하고,
기업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원산지 확인서 및 증명서 발급, 기관 발급을 위한 전송 및
협력 기업에 확인서 전송 업무까지 실무형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우선지원 대상업체
1. 한-중 FTA 및 RCEP 양허 스케줄에 따라 향후 5년 내에 관세가 철폐되는 품목을 수출하는 업체
2. 지역 별 차이나데스크에서 추천한 무역 업체
3. 정부 및 유관기관의 유망, 벤처 중소기업 지정, 수출기업화 졸업 기업
4. 농축산물, 의약품, 생활용품, 화장품 수출 및 내수 업체
5. 최근 2년 내에 중국 전시회나 해외 마케팅 사업에 2회 이상 참여한 업체
기업분담금
기업분담금은 전 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차등 부담하게 되며,
현장방문 컨설팅의 경우엔 매출 50억 이하의 기업은 무료이고,
50억을 초과하는 기업은 매출 규모에 따라 컨설팅 비용(1일 기준 평균 40만원) 의 10~50% 차등 적용됩니다.
차이나데스크 컨설팅 신청 방법 및 진행 절차
1. 신청 방법
1) 온라인 신청 : FAT 통합 플랫폼 (okfta.kita.net) -> 차이나데스크 컨설팅 -> 신청하기
2) 전화 신청 : 국번없이 1380
3) 방문 신청 : 한국종합무역센터 트레이드타워 3층 차이나데스크 내방
2. 컨설팅 진행 절차
컨설팅 신청(무역 업체) -> 검토 및 선정(FTA 센터) -> 분야별 관세법인 배정(FTA 센터) -> 컨설팅 착수(관세 법인)
지금까지 한국무역협회 FTA 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차이나데스크컨설팅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중국은 특히 지식재산권의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중국 진출예정인 분들이 계신다면
해당 지원사업을 활용해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권을 안전하게 보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표 전화 : 02-782-1004